생활지식

진액 추출법

누미 2016. 11. 24. 17:56

MKVTOOLNIX는 MKV가 확장자인 동영상 파일을 자르거나 합치는 등 여러모로 쓸모가 많은 프리웨어다.

MKV는 컨테이너일 뿐인데 대부분의 코덱을 품을 수 있기 때문에  WMV와 RM을 제외하면 사실상 거의 모든 동영상을 자를 수 있다.


진액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보관하고 싶은 부분의 구간을 알아야 하는데, 원하는 시간을 프레임 단위로 정확히 안다고 하더라도 키프레임에 제한이 있어서 완전히 정확히 잘라낼 수는 없다.

키프레임을 알기 위해서는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의 탐색 시간을 1초 단위로 설정한 후 정지상태에서 키보드 화살표를 눌렀을 때 정지되는 프레임이 몇분 몇초인지를 정확히 파악하면 된다.


잘라내고 싶은 부분의 시작과 끝의 키프레임을 알아냈다면 MKVTOOLNIX에 파일을 마운트 시킨 후 output탭을 클릭한 후 화면 중간에 split mode 항목에서 after specific timecodes를 선택한다.


아랫줄 timecodes 항목에 앞서 알아낸 키프레임의 시분초를 입력 후 하단에 있는 start muxing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동영상 파일이 있던 폴더에 확장자가 mkv인 같은이름-001, 002, 003.... 파일들이 생성된다.


필요한 파일은 취하고 필요 없는 파일은 삭제한다.

완성도 높은 진액을 만들고 싶다면 추출된 첫번째 파일을 마운트시킨 후 필요한 나머지 다른 파일들도 그 위에 드래그한다.

그러면 Adding or appending files 라는 창이 뜬다. 거기서 Append to an existing input file를 선택하고 start muxing버튼을 클릭하면 파일들이 순서대로 하나의 파일로 합쳐친다. 이렇게 진액이 완성된다.


MKV확장자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아무 인코더 프로그램이든 실행시켜서 생성된 파일을 마운트시키고 원하는 확장자를 선택 후 비디오코덱과 오디오코덱을 direct stream copy를 선택하고 실행 버튼을 누르면 별도의 인코딩 과정 없이 컨테이너만 원하는 확장자로 교체된 파일이 생성된다.


추출된 진액은 보관하고 필요 없어진 원본은 삭제하여 용량을 절약할 수 있다.